- 제목 : 말할 수 없는 비밀
- 개봉 : 2008.01.10
- 감독 : 주걸륜
- 주연 : 주걸륜, 계륜미
- 러닝타임 : 101분
- 넷플릭스, 웨이브, 티빙, 왓챠 플레이에서 시청 가능
이야기의 시작
이 영화 '말할 수 없는 비밀'의 주인공인 샹룬과 샤오위는 20년 전과 20년 후의 인물들이다. 그렇지만 이 영화는 두 사람이 시공간을 뛰어넘어 서로를 만나 사랑하는 이야기다. 이 영화에는 아름다운 피아노 연주도, 아름다운 사랑이야기도 잔뜩 들어있다. 연인과 함께 보면 참 좋을 영화다. 이 영화의 주인공 샹룬은 오랜 전통을 가진 명문 예술고등학교에 전학을 오게 되었다. 샹룬은 같은 반 친구 '칭이'의 안내로 학교 이곳저곳을 둘러보고 있었다. 그때 피아노 연주 소리가 들려왔고 샹룬은 그 소리를 따라갔다. 그곳에서 샤오위(계륜미)를 처음 만났다. 샤오위는 샹룬과 같은 반이었다. 샹룬은 샤오위에게 아까 연주했던 곡의 제목을 물어봤다. 샤오위는 이에 "그건 비밀이야"라고 대답했다. 샹룬이 전학 온 첫날부터 샤오위와의 우연한 만남은 계속되었다. 마치 설레는 첫사랑의 시작을 예고하듯이. 둘은 시간을 함께 보내며 서로에 대한 마음을 키워가고 있었다. 샹룬이 학교 선배와 악보를 구하기 위해 피아노 연주 대결하는 장면을 본 샤오위는 샹룬에게 더 특별한 감정을 느끼게 된다. 샤오위는 샹룬을 자신의 집에 초대한다. 둘은 많은 이야기를 나누었고 샤오위의 집 옥상에서 서로에 대한 마음을 확인했다. 방과 후 음악실에 남아 피아노를 연주하던 두 사람. 샹룬은 샤오위에게 구관 연습실이 철거된다는 사실을 이야기해주었다. 그러자 샤오위의 표정이 좋지 않았다. 샤오위는 샹룬과 처음 만난 날 자신이 연주했던 곡을 샹룬에게 알려준다. 그리고 그동안 가르쳐주지 않았던 곡까지 전부 알려준다. 슬픈 표정으로 샹룬에게 피아노 연주를 알려주던 샤오위는 그날 이후로 학교에 잘 등교하지 않았다. 샤오위가 천식을 앓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된 샹룬은 천식에 좋다는 사과까지 들고 와서 그녀를 기다렸지만 그녀는 나타나지 않았다. 그러다 오랜만에 학교에 나온 샤오위. 샤오위가 반가웠던 샹룬은 샤오위에게 음악실에서 만나자는 쪽지를 건넨다. 하지만 음악실에 나타난 사람은 샤오위가 아닌 같은 반 친구 '칭이'였다. 칭이는 샹룬을 짝사랑하고 있던 여학생이다. 그녀는 샹룬에게 키스를 했고 이를 밖에서 지켜보고 있던 샤오위는 상심을 하고 사라져 버린다. 오해를 풀 새도 없이 사라진 샤오위는 다시는 나타나지 않았다. 그렇게 샹룬은 자신의 사랑을 추억으로 간직하게 된다.
시공간을 초월한 사랑
샤오위 없이 학교를 다니며 졸업식에서 연주를 맡게 된 샹룬. 그때 샤오위가 갑자기 나타나게 된다. 연주를 멈추고 샤오위를 찾으러 나간 샹룬. 그러나 그녀는 다시 사라져 버렸다. 사실 그녀는 존재하지 않는 인물이었던 것이다. 샹룬은 축제 때 자신이 샤오위와 춤을 췄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친구들은 샹룬이 혼자 춤을 추었다고 기억하고 있었다. 존재하지 않는 사람과 추억을 쌓고 사랑을 했던 게 너무 생생했던 샹룬. 망연자실해서 교실 책상에 엎드려있었다. 그때 그의 책상에 메시지가 나타난다. '너도 날 사랑하니?'라는. 놀란 샹룬은 그녀의 집으로 찾아간다. 하지만 그녀는 이 세상 사람이 아니었다. 20년 전 샤오위의 담임교사가 자신의 아버지였다는 사실을 알게 된 샹룬. 아버지에게 샤오위에 대해서 물었다. 아버지가 이야기하는 샤오위는 피아노를 잘 치는 소녀였다고 한다. 그러나 항상 망상에 빠져있었다고 한다. 그녀가 발견한 악보를 연주하면 20년 후로 가게 된다고. 하지만 그것은 사실이었고 그곳에서 샹룬을 만난 것이었다. 샹룬과 자신이 운명이라 생각하고 소중한 추억을 쌓아가던 샤오위. 그러나 '칭이'와 샹룬이 키스하고 있는 모습을 본 샤오위는 현실을 깨닫게 된다. 자신은 영원히 샹룬과 함께 할 수 없다는 것을. 다시는 미래로 가지 않겠다고 다짐한 샤오위. 그러나 졸업식 날 한번 더 샹룬을 보려고 그녀는 다시 미래로 가게 된다. 샹룬과 마지막 만남을 하고 그녀는 샹룬에게 마지막 메시지를 책상에 남겼던 것이다. 아버지의 이야기를 모두 들은 샹룬은 철거 중인 음악실로 달려가게 된다. 그리고 샤오위를 만나러 20년 전으로 돌아가기 위해 비밀의 곡을 연주한다. 철거 중인 음악실에서 곡을 완벽하게 연주한 샹룬. 그는 20년 전으로 돌아가 샤오위를 만나고 그녀와 함께 졸업사진을 찍는 것으로 이야기는 끝이 난다.
이 영화의 또 다른 재미
이 영화의 감독 주걸륜은 대만 최고의 가수이자 최고의 배우이다. 이 영화는 주걸륜이 감독과 주연 모두를 맡았다. 주걸륜이 누군지 몰랐던 나는, 그가 대만 최고의 스타라는 이야기를 듣고 기대했다. 그러나 한국사람인 나의 눈으로 봤을 때 그의 첫인상은 그저 특별할 것 없는 평범한 사람이었다. 그러나 이 영화를 다 보고 난 후 나는 주걸륜의 매력을 알게 되었다. 이 영화의 배경이 된 대만의 '담강중학교'는 이 영화가 개봉한 후부터 유명한 관광지가 되었다고 한다.
이 영화에는 시공간을 초월한 풋풋한 사랑이야기 외에도 다른 재미와 볼거리가 가득하다. 특히 예술고등학교 특성상 피아노 연주 장면이 자주 나온다. 피아노 연주가 취미인 나로서는 이 영화의 매력에 흠뻑 빠지게 될 수 밖에 없었다. 특히 악보를 얻기 위해 샹룬과 선배가 피아노 연주 대결하는 장면은 정말 압권이었다. 나도 이 영화의 대결 장면에서 연주된 악보를 구하여 연습했던 기억이 있다. 수많은 사람들이 이 곡을 편곡하여 연주하였고 아직도 인기가 많은 곡이다. 그만큼 이 영화가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았다는 증거이기도 하다. 시공간을 넘나들며 서로 사랑하는 두 사람도 아름다웠고 피아노 선율이 너무 아름다운 오래도록 기억에 남는 영화이다.